탈취기
탈수설비의 구성
급수시스템
1) 급수시스템은 용수탱크의 밸브를 열어 가동한다. 2) 유량조절 밸브는 완전히 개방시키고 가동한다. 3) 펌프가 작동을 시작하며 살수되는 상황을 점검한다. 4) 급수시스템은 반응기를 통과한 물이 수조로 돌아올 때까지는 계속 줄어드는 상황에서 작동된다. 5) 담체 유기물의 유출로 인한 순환수의 수질이 육안 확인으로 심하게 나빠졌을 경우 저장탱크 내 용수를 청수로 교체한다.
2. 송풍기
1) 현장제거시스템을 통한 송풍기의 이상전류를 점검한다. 2) 바이오필터의 효율적 운전을 위한 담체층을 통과하는 가스의 압력 차이를 유입부와 유출부에서 차압계로 연속적으로 측정하여 모니터링 함으로써 담체의 상태에 따른 송풍기 OVER LOAD를 방지한다.
3. 제거효율
1) 바이오필터가 이상 없이 운전되고 있는지 점검하기 위해 유입부와 유출부의 가스 농도를 측정하여 제거효율을 검토한다. 2) 담체내 미생물 활동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조 내 용수의 pH 및 온도 등을 점검한다.
4. 담체
1) 담체는 일반적인 조건하에서 설계된 탈취풍량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으로 선정하며, 담체를 통과하는 가스는 유입온도가 10~30도를 유지하고, 상대습도가 95% 이상을 유지하도록 하며, pH는 중화제를 사용하여 pH6~8을 유지하도록 한다.
5. 주기적 점검사항
1) 배출수의 pH : 최소 1개월 주기로 이동식 pH-Meter로 pH를 측정하여 급수탱크 내 위치한 pH-Meter의 이상유무(pH 전극봉 청소 및 교정)를 점검한다. 2) 살수시스템 : 최소 1개월 주기로 철저히 청소를 한다. 3) 급수탱크 내 침전물 : 최소 1개월 주기로 이물질의 부유 및 침전 여부를 확인하고 탁도가 심하면 저장수를 배출한 후 침수로 교체한다. 4) 담체 상태 : 담체는 일정기간(3~5년)이 지나면 처리효율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보충 및 교체하여야 한다. 6개월 정도 연속 운전된 상태에서 차압 감지장치에 감지되는 압력차가 심화되는 상황(150mmAq 이상)이 나타나면, 담체층의 뒤집기와 보충을 통해 담체의 제거 능력을 회복시킨다. 5) 유입유량, 유속, 온도 : 최소 1주일 주기로 유입되는 유량, 유속, 가스 온도를 측정하여 바이오필터 운전에 적합한 범위(설계계산서, 기술자료 참조)를 벗어나는 경우 효율적 처리를 위한 조치를 한다. 6) 이상현상 발생 및 대책 – 담체 건조 현상 : 급수 시스템을 점검한다. - 낮은 pH : pH센서를 확인해 보고, 중화제 공급 장치를 점검한다. - 시스템 과부하 : 반응기로 유입되는 유량과 유입가스의 농도를 점검한다. - 높은 역압 : 담체가 손상되었거나 드레인의 막힘 현상이 원인으로 드레인 청소작업을 충분히 행한 후, 문제 해결이 안 될 경우 담체를 교체한다.
6. 제어반 조작 및 운전 요령
1) 운전 및 확인사항
- 계전기와 릴레이 등이 각각의 소켓이 확실히 치부되었는지 확인한다. - 주전원 차단기를 켜짐에 선택하다. - 순환펌프 전원용 차단기를 켜짐에 선택한다. - 각각의 차단기를 켜짐에 선택하면 표시 램프와 전원램프가 점등되고 전압계가 380V를 지시하는지 확인하고 이상램프가 소등되었는지 확인한다. - 제어반 전면의 표시부와 조작부으 표시기가 이상 없이 지시할 때 운전을 시작한다. - 운전 중에는 각각의 차단기 전원을 항상 켜짐에 선택하고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아래의 정해진 순서에 따라 작동시킨다.
터보 브로워
1. 터보 브로워의 구성 : 브로워 코어, 인버터 그리고 제어기 등으로 구성된다. 브러워 코어는 고효율 고속 모터,, 임펠러와 반영구적인 공기 베어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토충 배관 측에는 학과과 Blow-off 밸브, 그리고 소음기가 장착된다.
2.설치장소
기기의 배치를 결정함에 있어서는 계획 시적에서 하기 사항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1) 설치하는 바닥면은 충분히 견고하고 송풍기의 중량과 진동과 진동에 견딜 수 있는 강도가 있어야 한다. 2) 먼지나 습도 등이 적고 통기성이 좋은 장소 3) 기기에 의한 진동과 소음이 주위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장소 4) 조작, 감시가 용이하고 점검수리를 언제나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또한 분해 조립요 고리 등을 설치해 두면 편리하다. 5) 비, 바람, 햇볕 등으로부터 되도록 보호된 장소, 옥외에 설치할 경우에는 간단한 가옥을 마련하며, 설비의 보호커버를 씌우는 것이 좋다.
3. 임펠러의 특성
임펠러가 일정한속도로 회전하는 RPM모드 에서는, 토출 압력이 변하게 되면 공기 유량도 변하게 된다. 즉, 토출 압력이 증가할 때 공기유량울 일정하게 유지하려면 모터 회전수를 증가시켜야 한다.. 반면 POWER 모드 운전에서는 토출압력과 유량의 변동이 동일한 모터 파워 소모를 유지하는 방향을 따라 운전점이 이동하게 된다. 또한 정압 모드나 정량 모드에 서는 운전점 부분의 압력 또는 유량이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회전수가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터보 브로워가 하수 처리장에서 폭기용 공기를 공급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RPM 모드에서, 수조의 수위가 높아지면 토출 압력도 높아지게 되고 따라서 작동점과 같은 속도 라인을 따라 한계 라인으로 이동한다.
4. 운전방법
1) 정량운전 : 이 제어 모드는 토출 압력 변동에 상관없이 브로워가 일정한 공기 유량을 공급하도록 할 때 사용한다. (단, 흡립 유체 온도에 따라 보정된 유량값이 아닌 현재 값을 기준으로 한다.) 토출압력이 변할 경우 공기 유량을 일정하게 유지하게 위해 모터 회전수가 변하게 된다. 2) 정부하 운전 : 정부하 운전이랑 인버터의 소모전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제어로 수위에 따라 변화에 운전점이 대각선 방량으로 이동하는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이동 경향은 토출 측의 부하가 바뀌더라도 항상 일정한 소모전력 값을 유지하도록, 회전수가 자동으로 조절되므로 운전조건의 변화에 따른 과부하에 걸리지 않도록 운전될 뿐 아니라, 정속 운전 방식에비해 넓은 압력 운전 범위를 제공하므로 쉽게 써지에 걸리지 않는 특징이 있다. 3) 정압운전 : 정압 운전이란 수조의 토출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제어 방식이다. 유량이 변하더라도 항상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도록 회전수가 움직이게 된다. 4) 비례운전 : 비례운전이란 집수조 수위가 수시로 변하는 경우, 수위가 높은 경우에는 많은 유량을 공급하고 수위가 낮아지면 이에 맞춰 작은 유량을 공급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최적 운전 조전을 제공하는 제어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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